수산경영과장 김일입니다.
먼저 1쪽, 박병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김산업육성방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의 물김생산현황 및 전국 점유율입니다.
24년 물김의 경우 15만 6,000책에서 11만 2,900톤이 생산되어 전국 점유율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군을 포함한 인근 지자체 물김위판 현황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2쪽, 김양식 면허현황입니다.
우리군 김양식면허는 1만 2,000ha로 전국 양식면허면적의 1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김양식의 초과이탈된 불법시설량은 9만 2,000책으로 전체 시설량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안어장재배치사업 면허양식장 이용개발계획을 통해 정비와 아울러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김산업진흥구역 사업개요입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김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개소당 국비 25억원, 지방비 25억원 등 총사업비 50억원의 사업을 공모하였습니다.
우리군에서는 지난해 8월 기본계획수립용역에 착수하여 10월 소안면과 완도읍에서 세 차례에 걸친 어업인 대상 신청설명회를 개최하였고 올해 2월 우리군 김산업진흥구역 지정신청서를 해양수산부로 제출하였고, 3월 대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만 아쉽게 선정되지 못하였습니다.
이어서 3쪽, 김산업 진흥구역 미지정에 따른 향후 대책입니다.
아직 25년도 공모지침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해양수산부에서 계속해서 공모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다음 김산업 진흥구역 공모시 우리군의 국내 최초 김 시식지와 국가중요어업유산 5호 지정된 지주식 김 등 역사성을 강조하고, 미항공우주청에서 인정한 친환경성, 해양치유산업 선도 등 우리군의 장점을 부각하는 등 사업계획을 더욱 구체화하고 보완하여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4쪽, 김산업육성 관련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해외시장에서 김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최근 물김과 마른김 가격이 오름세를 보임에 따라 우리군도 관계기관 협의 적지조사 및 수산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김면허 21건에 1,939ha를 신규개발 신청하였습니다.
해양수산부에서 어장이용개발계획이 최종승인이 되면 신속히 신규면허를 처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군은 우량종자개발과 육상채묘 및 냉동망 시설사업을 지원하였으며 물김과 마른 김 생산 분야에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군이 김산업 분야에 지원하고 있는 사업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박병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김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